[ETC] SPA vs MPA와 SSR vs CSR
2023. 1. 5. 23:30ㆍETC
⚡️ SPA vs MPA
- SPA(Single Page Application)는 한 개(Single)의 Page로 구성된 Application이다.
- MPA(Multiple Page Application)는 여러 개(Single)의 Page로 구성된 Application이다.
- MPA는 새로운 페이지를 요청할 때마다 정적 리소스가 다운로드된다. 매번 전체 페이지가 다시 렌더링 된다.
- 반면 SPA는 웹 에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모든 정적 리소스를 최초 한 번에 다운로드한다.
- 그 이후 새로운 페이지 요청이 있을 때, 페이지 갱신에 필요한 데이터만 전달 받아서 페이지를 갱신한다.
- 그래서 SPA를 CSR(Client Side Rendering) 방식으로 렌더링한다고 말한다.
- 그래서 MPA를 SSR(Server Side Rendering) 방식으로 렌더링한다고 말한다.
⚡️ MPA(Multiple Page Application)
- 여러 개(Single)의 Page로 구성된 Application이다.
- MPA는 SSR(Server Side Application) 방식으로 렌더링한다.
- 새로운 페이지를 요청할 때마다 서버에서 렌더링된 정적 리소스(HTML, CSS, JavaScript)가 다운로드된다.
- 페이지 이동하거나 새로고침하면 전체 페이지를 다시 렌더링한다.
⚡️ MPA 장점
1. SEO(검색엔진 최적화) 관점에서 유리하다.
MPA는 완성된 형태의 HTML 파일을 서버로부터 전달받는다.
따라서 검색엔진이 페이지를 크롤링하기에 적합하다.
2. 첫 로딩 매우 짧다.
서버에서 이미 렌더링해 가져오기 때문이다.
그러나 클라이언트가 JS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하고 적용하기전 까지는 각각의 기능은 동작하지않는다.
⚡️ MPA 단점
1. 새로운 페이지를 이동하면 ‘깜빡’인다. (UX)
매 페이지 요청마다 리로딩(새로고침) 발생.
새로운 페이지를 요청할 때마다 전체 페이지를 다시 렌더링하기 때문이다.
2. 페이지 이동시 불필요한 템플릿도 중복해서 로딩 (성능)
3. 서버 렌더링에 따른 부하
4. 모바일 앱 개발시 추가적인 백엔드 작업 필요 (생산성)개발이 복잡해질 수 있다.
⚡️ SPA(Single Page Application)
- 한 개(Single)의 Page로 구성된 Application이다.
- SPA는 CSR(Client Side Rendering) 방식으로 렌더링한다.
- 단 한 번만 리소스(HTML, CSS, JavaScript)를 로딩한다.
- 그 후에는 데이터를 받아올 때만 서버와 통신한다.
- 즉, 첫 요청시 딱 한 페이지만 불러오고 페이지 이동 시 기존 페이지의 내부를 수정해서 보여주는 방식이다.
- 이를 클라이언트 관점에서 말하자면 최초 페이지를 로딩한 시점부터는 페이지 리로딩 없이 필요한 부분만 서버로 부터 받아서 화면을 갱신하는 것이다.
- 필요한 부분만 갱신하기 때문에 네이티브 앱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페이지 이동과 사용자 경험(UX)을 제공할 수 있다.
- Angular, React, Vue 등 프론트엔드 기술들이 나오면서 크게 유행하고 있다.그런데 CSR 방식으로 만든 SPA 앱은 검색엔진최적화(SEO)가 어렵다.
- 일반적인 SPA 앱을 검색로봇 입장에서 보면 모든 페이지의 소스가 아래와 같이 보이다.
- 검색엔진이 색인을 할 만한 컨텐츠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.
⚡️ SPA 장점
1.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 (UX)
전체 페이지를 업데이트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빠르고 ‘깜빡’ 거림이 없다.
2. 필요한 리소스만 부분적으로 로딩 (성능)
SPA의 Application은 서버에게 정적리소스를 한 번만 요청한다.그리고 받은 데이터는 전부 저장해놓는다. (캐시=Cache)
3. 서버의 템플릿 연산을 클라이언트로 분산 (성능)
4. 컴포넌트별 개발 용이 (생산성)
5. 모바일 앱 개발을 염두에 둔다면 동일한 API를 사용하도록 설계 가능 (생산성)
⚡️ SPA 단점
- JavaScript 파일을 번들링해서 한 번에 받기 때문에 초기 구동 속도가 느리다. (Webpack의 code splitting으로 해결 가능)
- 검색엔진최적화(SEO)가 어려움 (SSR로 해결 가능)
- 보안 이슈 (프론트엔드에 비즈니스 로직 최소화)
SSR에서는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서버측에서 세션으로 관리를 하지만
CSR 방식에서는 클라이언트측의 쿠키말고는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할 공간이 마땅치 않다.
⚡️ SSR이 렌더링하는 방식
- MPA는 페이지를 이동할 때마다 새로운 페이지를 요청한다.
- 모든 템플릿은 서버 연산을 통해서 렌더링하고 완성된 페이지 형태로 응답한다.
- 이 과정을 서버 사이드 렌더링(SSR)이라고 부른다.
- 서버 사이드 렌더링의 장점은 SEO이다.
- 전통적인 MPA의 경우 브라우저에서 JavaScript 코드가 동작하기 전에도 완성된 형태의 템플릿 (HTML에 데이터가 삽입된 상태)을 서버로 부터 전달받는다.
- 이 때문에 검색로봇이 페이지를 크롤링하기에 매우 적합하다.
⚡️ CSR이 렌더링하는 방식
- 최초에 한번 서버에서 전체 페이지를 로딩하여 보여주고
- 이후에는 사용자의 요청이 올 때마다, 리소스를 서버에서 제공한 후 클라이언트가 해석하고 렌더링하는 방식이다.
- SEO가 어렵다는 큰 단점이 있다.